티스토리 뷰

<이전이야기↓>

 

2.쿠팡이츠_최저시급도 안되는 일이 존재했다....

쿠팡이츠를 자동차로 하면 왜 최저시급도 안되는지 이유를 설명해주겠다.다른 운송수단으로는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아마 다른 운송수단으로 하여도 최저시급도 안될거라고 생각된다.어쨋

heaven234.tistory.com

앞서 포스트에서 언급한 유배콜 혹은 똥콜의 개념을 나는 정확히 알지못한다.다만, 내가 직접 쿠팡이츠로 배달일을 하다보니 이런경우가 유배콜 내지 똥콜이 아닐까 짐작할뿐이다.내가 느낀 유배콜과 똥콜은 이런것이다.집에서 가까운곳중 상가가 밀집해있고 주문콜이 잘 들어오는곳을 하나의 기준을 삼아 주변 아파트며 주변 상가들을 익히고있는데, 간간히 내가 있는곳에서 어중간하게 멀리 보내질때가 있다.그때의 주문을 받고 수행하고나면, 그뒤로는 더 멀리 더멀리 내가 보내져서 결국에는 내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를곳에서 한참을 달려 집으로 와야하는 경우가 있다.한마디로 쿠팡이츠가 말하는 자동배차시스템이 지정해주는 반경이 대체 어느정도선인지 가늠이 안될정도로 배달반경이 상당히 넓은거 같다.처음에는 뭣도 모르고 주문이 들어오는데로 수행을 했으나, 어느순간 정말 이건 아니다 싶을정도로 계속 멀리 보내져서 집으로 갈때 한참을 걸려 와야했다.이런게 유배콜이 아닐지 짐작해본다...이런 경우가 상당히 있어서, 나중에는 주문콜이 들어와도 취소를 하거나 아예 오프라인으로 앱을 변경해버렸다... 

 

 

728x90

멀리까지 갔을때 그 주변이 주문콜이 잘들어오는 상가밀집지역이라면 그나마 괜찮을수도 있다.더욱이 그곳에서 배달을 받았는데 고객집이 원래 내가 주로 배달하던곳이라면 더욱 좋을것이다.하지만 최악은 먼곳까지 갔는데 그곳이 외진곳이라 주문이 안들어오는곳이라면 상황은 정말 난감해진다.내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보통 나는 그런곳을 4,000원~5,000원정도받고 간적이 있었는데 한시간넘게 배달시간이 걸리곤했다...거기에 시간대가 퇴근시간이면 돌아오는길이 더 최악이된다..그런데 더 웃긴건 그렇게 긴시간을 계속 앱을 켜놓은상태로 있었음에도 주문콜이 단 1콜도 들어오지않았다는것이다.이런게 유배콜이 아닌가싶다....어쨋든 이런경우가 심심찮게 있었다...

 

위에 보이는것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를 하면 앱에 고객이 평가한 좋아요와 싫어요를 볼수있는데, 32명중 2명만 싫어요를 체크해도 녹색이던 평점의 색이 바로 노란색으로 변하는걸 알수있다.처음에는 이 평점이 솔직히 신경쓰였다.하지만 지금은 신경이 쓰이지도않고,평점이 배달콜에 영향을 주는거 같지도 않다.워낙에 쿠팡이츠가 돈이 안된다는걸 이미 많은 사람들이 눈치채고 경험했기에 쿠팡이츠배달은 하지않는 경향이라 쿠팡측에서 평점이 낮다고 배달콜을 주지않고 하지는 않는거같다.나는 배달평점뿐만아니라 배달콜이 들어왔다가 수락후 취소도 많이해서 배달완료율은 빨간색으로 노란색보다는 더 안좋은상태이다.하지만 배달콜은 항상 변함없이 들어오는걸 알수있었다.확실히 쿠팡이츠를 배달하는 인력이 부족하다는 반증이리라...쿠팡이츠가 확실하게 자신의 브랜드로 타사와 차별화된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고싶어서 모토로 제공하는 한집배달을 제대로 실행되게 하려면, 타사와 똑같은 아니 타사보다 못한 배달수수료로는 절대 성공할수없을것이다. 아무리 가까운거리라도 25분~30분걸려서 수수료를 2,500원주면서 질적서비스까지 기대하려는것은 정말 도둑심보가 아닐까생각해본다.한집배달까지는 타사와 차별성을 두는 전략이라 너무 좋다.그리고 솔직히 다른거 신경쓰지않아도 되고 오직 한집에만 배달하면되니 배달하는 입장에서도 안정성부분에서 좋다고 할수도있다.하지만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그에 맞는 최소한의 급여체계를 갖추고 해야한다.최소한 건별로 시간당 최저시급이 안될때는 최저시급을 보장하는등의 급여적 체계를 변경해야 장기적으로는 쿠팡이츠가 자리잡힐거라 생각한다.실제로 일하는사람은 배달기사이니 말이다...

 

하지만 쿠팡이츠는 그대로 밀어붙힐거같고, 지금처럼 사람들을 일회성으로 계속 쉼없이 새로 뽑으며 운영해나갈거같다..사람들을 쉼없이 뽑으려는 쿠팡측의 의도는 항상 이벤트란에 자리잡은 친구초대만 봐도 알수있다. 하여,도보로 1~2시간 용돈벌이로 할생각이 아니라면, 솔직히 쿠팡이츠 배달일은 하지않는편이 정신건강에 유익할거라고 확신하며,오늘의 포스트는 이쯤에서 마무리짓고, 다음편에는 쿠팡이츠 배달일을 하면서 고객들에게 느낀점들을 가감없이 적어볼까한다....

 

<다음이야기↓>

 

4.쿠팡이츠_ 배달일을 하면서 바라본 사람들....

내가 쿠팡이츠 배달일을 하면서, 그동안에 몰랐던 부분들에 대해 느낀점들이 많이있다. 그중 이번 포스트에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로 일을 하면서 배달일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느껴지는 고

heaven234.tistory.com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을 받으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본 블로그를 유지해가는 힘입니다.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